방광염 빨리 낫는 법 4가지

오줌소태라고 불리는 방광염은 여성에게 감기처럼 쉽게 발병되는 흔한 질환입니다.

 

남성보다 요로가 짧기 때문에 요도 입구 주변의 세균이 방광으로 쉽게 침투하기 때문입니다.

 

건강보험 평가원에 따르면 여성 중 절반 정도가 1회 이상 방광염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민감한 부위라 치료를 방관하다가 증상을 악화시켜 치료기간을 늘리거나 만성화되는 경우가 잦다는 것입니다.

 

급성 방광염은 치료만 제대로 해도 1~2주 정도면 증상이 쉽게 호전되는데, 상대적으로 쉽게 회복이 안되거나 잦은 재발, 만성화로 고통을 겪는 경우도 많습니다.

 

방광염 빨리 낫는법

 

방광염이 재발이 잦은 이유 방광염에 걸리는 이유는 외부에서 세균이 침투한 것이 아니라 원래 본인 몸에 있던 대장균이 올라오면서 걸리는 것입니다.

 

대장균 자체는 신체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에 신체가 가진 자가면역 기능에 의해 대부분 별다른 이상 없이 넘어갑니다.

 

하지만 신체 컨디션이 저하되었을 때 세균이 침투하게 되면 몸이 이를 제대로 방어하지 못하게 되면서 방광염에 노출되거나 치료 이후에도 쉽게 재발이 됩니다.

 

다시 말해서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신체의 면역력을 올려야 합니다. 면역력과 관련해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됩니다.

 

 

방광염 빨리 낫는 방법

 

배뇨통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배뇨통, 잔뇨감, 빈뇨입니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발생하고 소변을 본 이후에도 시원한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또한 하루에도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되어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됩니다.

 

방광염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치유가 되는 되기도 하지만 상황이 오히려 악화될 경우 신장 감염질환 등 합병증을 유발하고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급성 방광염은 항생제 치료를 진행하며 2~3주 정도면 호전됩니다. 만성 방광염의 경우 한 달 이상 약을 먹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위와 같은 치료를 해도 쉽게 낫지 않고 재발이 잦아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의 단계를 추가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한방치료

 

항생제는 염증을 제거해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항생제를 복용하고도 회복이 더디다면 한방치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방광점막의 염증을 소변과 배출시키고 떨어진 면역력을 회복시켜 빠르면 3일에서 1주일 정도면 호전됩니다.

 

크랜베리 섭취

 

크랜베리

 

크랜베리에는 대장균이 요로 상피세포에 달라붙는 것을 억제하고 소변의 산도를 높여 박테리아를 없애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은 방광, 신장, 요도에 생기는 요로 감염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 방광염 환자 중에서 크랜베리를 원액을 섭취하고 방광염이 빨리 치료되었다는 후기가 종종 올라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계에서는 크랜베리가 방광염을 직접적으로 치료한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다고 합니다. 특히 간질성 방광염 환자는 크랜베리를 섭취하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크랜베리는 보조 치료로써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습관 개선

 

생활습관은 신체 컨디션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이는 즉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방법입니다.

 

  • 피곤함이 느껴지면 충분한 휴식
  • 7시간 이상 질 좋은 수면
  • 과로 피하기
  • 과음 피하기
  • 물 많이 마시기
  • 스트레스 관리하기

 

 

음식 관리

 

방광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있습니다. 방광염에 걸렸거나 재발이 많은 분들은 음식물도 가려서 섭취해야 합니다.

 

▶ 방광염에 좋은 음식

 

요거트, 딸기, 블루베리, 마늘, 샐러리, 통곡물

 

▶ 방광염에 안 좋은 음식

 

커피, 알코올, 탄산음료, 매운 음식, 토마토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