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이 콕콕 찌르듯 아파요. 원인은?

우리 몸은 문제가 있을 경우 다양한 방식으로 신호를 보내게 되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통증입니다.

 

왼쪽 가슴이 통증이 느껴질 경우 심장이 위치하고 있어 혹시 심각한 질환에 노출된 것은 아닌지 걱정이 앞서게 됩니다.

 

평소와 다르게 갑자기 심장이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심장이 조여 오는 느낌 등이 느껴질 경우 이어지는  증상에 따라 긴급히 병원을 찾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심장이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질 때 예상할 수 있는 의심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

 

심장이 콕콕 찌르듯 아파요

 

심장질환

 

왼쪽 가슴이 콕콕 찌르는 느낌이 들 때 주로 심장이 아픈 것 같지만 실제로는 다른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이 느껴질 때 가장 위협적인 질환은 심장질환입니다.

 

심장질환

 

먼저 아픈 증상이 심장질환인지 여부를 알기 위해 자가진단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심장질환 자가진단 방법

 

가슴 흉통이 나타날 때 짧은 시간 동안만 아프다가 괜찮아지거나 통증 부위를 손가락으로 집을 수 있다면 심장질환일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장병으로 인해 가슴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는 통증 지속 시간이 1~3분 이상으로 길고 통증 부위가 넓어 손바닥으로 가슴을 움켜쥐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질환에 의해 가슴통증이 발생할 때 느껴지는 통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왼쪽 가슴이 뻐근함
  • 심장을 바늘로 찌르는 것 같음
  • 왼쪽 가슴을 쥐어짜는 통증
  • 심장이 조여 오는 느낌

 

위의 통증은 특히 계단을 오르거나 운동을 할 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통증이 길어진다면 즉시 응급실을 찾아야 합니다.

 

 

늑연골염(늑간 신경통)

 

늑연골은 갈비뼈와 가슴뼈를 연결해주는 연골인데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늑연골염이라 합니다. 늑연골염의 주요 증상은 가슴을 바늘로 콕콕 찌르는듯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늑연골염

 

특히 심호흡을 할 때 가슴을 콕콕 쑤시는 것처럼 통증이 느껴지며 상체를 움직이면 뚝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심장질환과 다르게 통증이 느껴지는 곳에 손가락을 누르면 통증 강도가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며 주로 무리한 운동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화기계 질환

 

위식도역류질환, 담석증, 위십이지장궤양 등과 같은 소화기계 질환으로도 흉통이 생길 수 있는데 사람에 따라 심혈관 질환에서 나타나는 가슴 통증과 혼동되기 쉽습니다.

 

소화기계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중 50%는 흉통이 있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가슴 통증이 흔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운동 시 통증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소화기계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소화기계 질환으로 가슴통증이 생기면 술 또는 커피를 피해야 하며 우유를 먹으면 증상이 완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스트레스

 

20대 심장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증상이 발현되는 것에 대한 특징이 없으며 내시경 및 엑스레이 검사를 해도 특별한 문제점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심리적인 요인으로 가슴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은 실제로 심장이 아픈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통증이 완화됩니다.

 

기타 요인

 

  • 생리 전 증후군
  • 역류성 식도염
  • 유방암

 

여성의 경우에 가슴이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 날 때 생리전증후군에 의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월경 전에 몸이 붓거나 두통, 우울증 등과 같은 심리적 변화와 유방통이 나타나면서 왼쪽 가슴이 콕콕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각한 질환으로는 유방암이 있습니다. 유방암인 경우 유방에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느낌에 따라 가슴을 찌르는듯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가슴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속 쓰림, 가슴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마찬가지로 사람에 따라 이를 가슴을 찌르는듯한 통증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