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겔운동 남자 부작용 및 단점

요실금 치료에 큰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여성들에게 많이 권장하고 있는 운동법은 케겔운동은 남성에게도 추천되는 운동법입니다.

 

케겔운동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며 통증이나 위험성 없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케겔운동을 통해 요도괄약근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발기부전이나 조루증을 완화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 보니 케겔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 자칫 잘못하면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케겔운동 부작용

 

케겔운동 남자 부작용 및 단점

 

1. 전립선염 악화 가능성

 

전립선염 환자의 경우 빈뇨와 야간 빈뇨, 절박뇨, 배뇨통 등의 증상을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데 케겔운동을 하게 되면 방광 근육이 자극되기 때문에 오히려 전립선이 압력을 받아 전립선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립선염 환자는 케겔운동을 삼가야 합니다.

 

 

2. 잔뇨 위험성

 

간혹 잘못 알려진 정보 때문에 소변을 보는 도중에 괄약근을 조이며 케겔운동을 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잔뇨가 남을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잔뇨

 

요도에 잔뇨가 있을 경우 요로 감염 위험이 증가됩니다.

 

3. 요실금 증상 악화

 

이는 케겔운동의 잘못된 자세로부터 비롯됩니다. 케겔운동을 잘못 이해한 경우 항문을 조였다가 푸는 운동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남성 요실금

 

케겔운동을 통해 발달시키려는 것은 골반저 근육입니다. 다만 케겔운동에 항문을 활용하는 것은 골반저근을 쉽게 단련시킬 수 있는 것이 항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항문에 힘을 주었다가 빼는 것은 단지 항문과 엉덩이 근육만 단련되어 케겔운동을 오래 해도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됩니다.

 

 
 

※ 케겔운동 효과 나타나는 시기

케겔운동의 가장 큰 단점 중에 하나는 케겔운동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는 시기가 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케겔운동 단점이 케겔운동 효과 없음으로 보는 후기도 있습니다.

 

케겔운동운 제대로 된 운동법으로 하루에 20회씩 3회 정도 실시할 경우 6~12주가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올바른 케겔 운동 방법

 

케겔운동은 제대로만 하면 남성에게도 상당히 좋은 운동법입니다. 특히 조루나 발기부전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분이라면 유산소 운동과 함께 케겔운동을 병행할 경우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케겔운동을 올바른 자세로 진행하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