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투석 환자 생존율, 사망률

말기신부전 환자들은 신장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해 노폐물을 걸래 내는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하는 투석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투석은 만성신부전 환자의 혈액 속의 노폐물을 투석기 인공 신장기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치료를 말하며 혈액 투석과 복막 투석으로 구분됩니다.

 

혈액투석 환자들은 이미 건강 상태가 크게 악화된 상태이며 투석을 통한 치료 역시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기 때문에 과연 얼마나 생존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서게 됩니다.

 

이에 따라 대신장학회에서는 매년 우리나라에서 투석받고 있는 환자들의 총데이터를 정리해 해마다 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혈액투석 환자 생존율

 

혈액투석 환자 생존율

현재 신장학회에서 발표한 가장 최근 자료는 2021년 연간 리포트로 2001년부터 2020년까지의 투석환자 생존율에 대해 발표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표는 투석 환자 1,000명 당 사망률을 나타내는 것으로 사망자 수는 해마다 크게 감소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석 환자 생존율

 

과거에는 65세 이상 투석 환자의 사망률이 65세 이하의 환자보다 높았으나 최근 들어서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생존율이 크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들어서는 투석 환자 전체를 기준으로 1,000명 당 25명 정도 사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즉 투석을 하게 되어도 치료를 잘 받고 건강 관리를 하면 오랜 기간에 걸쳐 생존하는데 큰 문제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당뇨 환자가 투석 치료받는 경우

2001년부터 2010년까지는 당뇨 환자가 투석치료를 받는 경우 상대적으로 사망률이 높았으나 2020년 들어서는 당뇨 질환을 앓고 있어도 사망률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단 당뇨가 있으면 사망률이 조금 더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5년간 생존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5년 기준 혈액 투석 환자의 5년 생존율은 80%를 기록하였으며 8년이 지난 2023년에는 90% 이상으로 생존율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정 질환이 영향을 주지 않으면 투석 10년 생존율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투석 환자 사망 원인

투석환자의 사망률이 최근 10년간 꾸준히 감소하는 이유는 투석 치료의 기술적 발전과 더불어 투석 전문의가 많아지면서 투석의 질이 개선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석 환자의 생존율과 사망률은 노령화와 더불어 앓고 있는 질환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투석 환자 사망 원인

 

2021년 대한신장 학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사망한 투석 환자가 어떠한 이유로 사망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 1위 : 심장병 환자 (심장 문제_
  • 2위 : 동반 질병 노출(당뇨, 고혈압, 심장병 등 복합적인 요인)
  • 3위 : 감염
  • 4위 : 혈관문제

 

투석 환자 생존율 높이는 방법

 

 

사실상 투석 환자의 사망률은 혈관과 관련된 질환이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과 더불어 투석 환자들은 식이조절을 1순위로 두고 신경 써야 합니다.

 

음식은 싱글푸드보다는 충분한 칼로리 섭취와 저염식 식단이 좋으며 그나마 DASH/지중해 식단이 좋습니다. 투석 환자의 추천 식단을 짜기 위해 병원에서 충분히 안내하고 있으나 의사 또는 간호사를 통해 안내를 받아볼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식사만으로는 건강을 지킬 수 없기 때문에 자전가 타기나 조깅 등 유산소 운동을 해야 혈관 건강과 더불어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