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립종 자연치유, 집에서 제거 해도 될까?

비립종은 지름 1~2mm 크기의 작은 알갱이 모양의 트러블로 피부의 얕은 부위에 흰색 혹은 노란색을 띠는 작은 각질 주머니를 말합니다.

 

주로 눈꺼풀 주변과 뺨 부위에 생기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얼굴에 오돌토돌하게 돋아나는 트러블은 화장으로도 잘 가려지지 않아 피부가 지저분해 보이게 됩니다.

 

비립종은 모공에 쌓인 각질 덩어리 또는 피지가 피부 속에 쌓이면서 흰색 또는 노란색을 띄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립종 자연치유

 

비립종 원인

 

비립종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비립종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많이 꼽히는 것은 자외선 노출입니다.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의 탄력성을 유지해주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 세포가 변성되면서 2차적인 분비물이 축적돼 비립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른 요인으로는 피부에 남아있는 화장품이나 피부 자극도 비립종의 유발 요인입니다.

 

 

피지 분비가 활발한데 수분이 많은 크림 등 보습제를 많이 사용하거나 메이크업을 지우지 않고 잔여물을 오래 방치하는 경우에도 비립종이 생기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복적인 피부 마찰이나 아토피 피부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피부를 자주 긁다 보면 비립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잦은 마찰로 인해 피부 표피에 하얀 진주알 모양의 각질 덩어리가 뭉치게 되면서 주로 눈꺼풀, 눈밑 등 눈가 주위에 잘 발생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주로 신생아나 영유아에게 나타나는 비립종은 원발성 비립종으로 유아기 어느 연령에서도 발생 가능하며 솜털의 한 부분에서 기원합니다. 대부분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발성 비립종의 원인은 속발성과 다르게 특별한 발병 요인이 없습니다.)

 

비립종 자연치유

 

비립종은 미관상 문제 외에는 따로 해가 되지 않는 양성 피부질환으로 미용적인 문제를 초래할 뿐이며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 눈가에 있는 오돌토돌하게 튀어나와 있는 것을 마냥 자연 치유 되길 기다리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피부과를 방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본인은 거울을 볼 때 비립종이 난 부위만 집중해서 보기 때문에 크게 신경이 쓰이지만 타인에게는 본인이 생각하는 만큼 심각하게 보여지지 않습니다. 실제로 가수 이효리도 비립종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방송에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비립종 집에서 제거해도 될까?

 

비립종을 직접 제거할 때 가장 많이 시도하는 방법은 여드름을 짜는 것처럼 손으로 비립종을 압출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피부과 의사들이 가장 경계하는 방식입니다.

 

왜냐하면 손이나 소독 않은 도구를 이용해 비립종을 짜는 경우, 안의 내용물이 잘 나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세균 감염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2차 감염과 더불어 무리해서 계속 짜내면 흉터가 남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오히려 비립종이 크기가 커지거나 주변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직접 압출하는 방식을 하느니 차라리 자연치유를 기다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얼굴 부위에 비립종이 두드러지게 생겼다면 피부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자가치료 방식을 이용하고 싶다면 안전하게 제거해야 하므로 아래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비립종 치료 방법

 

면포 압출기 또는 주삿바늘을 이용해 낭종 안에 있는 각질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방식이 있으며 최근에는 통증이 비교적 적고 시술이 간편한 레이저 치료를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비립종 레이저 치료는 시술 후 불편함이 적고 한 번의 시술로 치료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립종 레이저 치료

 

단 낭종 안에 여러 개의 피지 덩어리가 있는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로도 완전히 제거하지 않을 수 있으며 재발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나 면포 압출기로 치료한 후의 상처는 아물기까지 약 1~2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비립종 치료 비용

 

비립종 치료비는 피부과마다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보통 1개당 금액으로 안내하고 있는데 한 개당 저렴한 피부과는 3,000원을 받고 있으며 비싼 경우 개 당 1만원을 받고 있습니다.

 

 

비립종이 많이 있는 경우 개당 가격이 저렴한 피부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피부과에서는 비립종 제거 비용을 미리 결정하고 있으나 피부과를 방문하기 전에 비용을 미리 확인해서 3~5,000원의 가격을 받는 병원을 선택하면 됩니다.

 

눈가에 비립종이 많은 경우 전체 비립종을 치유하는 견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가에 비립종이 많아 전체를 치료하는 경우 35만원 정도의 가격을 예상하면 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