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림이 계속 나오는 이유, 개선하려면?

트림은 음식물을 섭취하고 소화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생리 현상 중에 하나이지만 불쾌한 냄새와 소리로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게 됩니다.

 

어쩌다 트림이 나오는 것은 상관없지만 반복해서 트림이 나오는 것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트림은 트림으로 부르는 사람도 있는데 정확한 표현은 '트림'이 맞습니다.)

 

옆에서 불쾌한 트림을 계속하고 있는 상대방을 좋게 볼 사람은 없습니다. 또한 잦은 트림은 본인 건강에 적신호를 알리는 신호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트림이 계속 나오는 이유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위에 가스가 차게 되는데, 이 가스가 구강으로 역류하여 배출하는 것을 트림이라고 합니다.

 

식사를 하는 과정에서 음식물과 공기가 장기로 유입되기 때문에 식후에 다시 구강으로 배출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보다 트림이 자주 나온다면 아래의 상황이 본인에게 적용되는지 체크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급하게 먹는 식습관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허겁지겁 먹는 경우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식습관 대비 공기가 더 많이 들어가게 되면서 트림을 자주 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물 섭취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위를 자극하여 위산을 역류시키고 소화를 더디게 하여 트림을 자주 나오게 합니다. 음료 중에서는 탄산음료와 술 등을 많이 섭취하면 신트림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과식

 

과식

 

과식을 하면 소화 불량이 생기고 소화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평소보다 트림이 자주 나오게 됩니다.

 

위 건강 악화

 

역류성 위염

 

위염과 식도염을 합쳐 역류성 위염이라고 합니다. 위 건강이 안 좋은 경우 소화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상복부가 쓰린 느낌과 함께 트림이 자주 나오게 됩니다.

 

또한 위의 표면 점막이 염증으로 인해 얇아져 소화 불량 상태를 말하는 위축성 위염 역시 잦은 트림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위축성 위염의 경우 트림이 자주 나오는 증상 말고도 명치 통증, 입냄새 등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담적병

 

담적병이란 위장 및 소화기 점막에 노폐물과 독성이 쌓이면서 굳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섭취한 음식물이 완전히 소화되지 않고 남아있으면서 위장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소화액 분비를 방해하여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소화불량의 원인으로 작용하며 트림이 자주 나오게 됩니다.

 

기타 요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 역시 잦은 트림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본인도 모르게 침을 자주 삼키게 되면서 많은 양의 공기를 삼키게 됩니다. 삼켜진 공기는 다시 구강으로 배출되면서 트림이 나오게 됩니다.

 

잦은 트림 개선 방법

 

트림이 나오는 것은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이미 오랜 시간이 걸쳐 좋지 않은 식습관으로 위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면 위 건강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바쁜 현대인의 경우 하루아침에 식습관을 교정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전체 인구의 25%가 소화 불량 및 속 쓰림을 겪을 정도로 위장병은 흔한 질환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음식의 경우 자극적인 음식이 많아 위와 관련된 질환 발병률이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위 건강 영양제는 가격이 비싸지 않으니 위 점막 내 헬리코박터균 증식을 억제하고 위 점막을 보호할 수 있는 영양제를 선택하길 권장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