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판 닫히고 키 크는 방법

현대 사회에서 키는 삶에 걸쳐 평생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신분, 연애, 연봉 등에 있어 경쟁력을 갖추는데 크게 보탬이 되고 있습니다.

 

남녀 이상형을 말할 때 키가 많이 나오는 것도 큰 키는 상대방에게 호감과 매력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큰 키의 경쟁력은 사회의 각종 통계에 의해서도 밝혀지고 있어 부모님의 키에 대한 관심은 학업만큼이나 중요한 관심사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한참 성장기에 있을 아들이 수염이 나고 변성기가 시작되거나 딸이 초경을 시작하게 되면 부모님은 자녀의 키에 대해 걱정이 앞설 수밖에 없습니다.

 

위의 사인은 곧 성장판이 닫히게 된다는 뜻으로 이어서 키성장도 멈출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성장판 닫히고

 

성장판 닫히고 키 클 수 있을까?

 

키가 큰다는 것은 뼈가 성장하고 있다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연골로 형성되어 있는 성장판은 성장기에 있을 때 계속해서 연골이 증식되면서 키가 커지게 됩니다.

 

성장판이 닫히면 연골의 증식이 더이상 증식하지 않기 때문에 키가 멈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속설에 비롯된 것입니다.

 

성장기에 있는 아이의 뼈 상태는 성인과 다릅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성장판이 완전히 닫히게 되면 더 이상 키가 크지 않지만 아이들은 성장판이 거의 닫혔다는 진단을 받아도 완전히 닫힌 것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단 성장크리닉에서 X-RAY 검사를 한 결과 성장판이 닫혔다는 결과나 나왔다는 것은 뼈의 분화가 더 이상 쉽게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이전과 같은 동일환 환경조건에서는 키가 자라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으로 키가 크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키가 완전히 멈추는 것은 성장기가 끝나는 시기라고 보면 됩니다.

 

※ 남자 아이의 경우 중3 때 키 성장이 멈추는 경우도 있지만 중학교 때는 키가 작아서 앞자리 앉다가 고3 때까지 키가 성장해서 180cm 이상 크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녀 평균키

 

성장판이 닫혔는데 자녀의 키가 평균키 보다 작다면 더 늦기 전에 키성장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성장크리닉을 방문해서 성장정밀검사를 받고 키가 잘 자라지 않은 이유에 대해 찾고 맞춤 대응을 해야 합니다.

 

▶ 성장판 닫히고 키 크는법

 

과거와 다르게 제대로 먹지 못해서 키가 덜 크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자녀의 키가 평균보다 작은 것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환경적인 요인이 더 크게 작용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장호르몬 분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숙면과 운동입니다. 이 두 가지는 요즘 아이들이 가장 지키기 어려운 것에 해당합니다.

 

숙면하는 방법

 

미국 수면학회에 따르면 6~12세는 하루 9~12시간을 자야 하며 13~18세의 청소년은 8~10시간을 자야 한다고 합니다. 반면 성장기에 7시간 이하로 자는 경우 성장호르몬 분비에 방해가 되는 것 외에 행동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추가로 숙면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 잠들기 전에 1시간 전후로는 핸드폰 및 TV, 컴퓨터 이용 중지하기
  • 자고 깨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하기
  • 침실은 어둡게 하기
  • 잠들기 전 스트레스받지 않게 하기

 

수면시간이 늦는 경우에는 아침에 30분씩 빨리 깨우고 자는 시간을 30분 정도 앞당기는 방법으로 올바른 수면 습관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성장 운동

 

무릎 성장판

 

키성장은 성장판 부위 중에서 '무릎, 발목, 고관절'이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따라서 키가 크는 효과적인 운동은 무릎과 발목, 고관절의 성자판을 자극하는 운동이 가장 좋습니다.

 

  • 줄넘기
  • 스트레칭
  • 요가
  • 수영

 

 
 

※ 운동할 때 주의사항

 

키가 작다고 운동을 무리하게 시키는 것은 오히려 키 성장을 저해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다리 근육이 약한 경우에는 오히려 관절과 근육에 무리를 주면서 아이가 피곤하게 됩니다.

 

아이가 피곤하고 지치게 되면 성장호르몬이 피로 회복에 사용되기 때문에 오히려 키성장에 방해가 됩니다. 따라서 아이 체력에 맞게 적당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숨은키 찾는 방법

 

 

어렸을 때 아이의 자세가 올바르게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교정해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의 키성장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자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 거북목
  • 구부정한 자세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잦은 경우 목이 앞으로 나와있는 자세로 장기간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서있을 때나 앉아있을 때 구부정한 자세로 있는 경우 척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약화되면서 척추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발육이 저하됩니다.

 

또한 위의 자세는 어려서부터 척추측만증과 같은 척추 질환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자세가 구부정하다면 반드시 교정해주길 바랍니다.

 

1~2cm 더 크게 하기

 

최종키에 있어 1~2cm가 상당히 아쉬운 경우가 있습니다. 남자아이의 경우 168cm와 170cm는 2cm 차이지만 굉장히 큰 차이입니다.

 

키성장에 도움 되는 환경을 조성하였다면 영양분 섭취에 신경 써야 합니다. 가장 기본은 5대 영양소인 칼슘,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당질, 지방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 중 우유에는 단백질과 칼슘, 유산균이 풍부해 키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멸치와 치즈 역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키 성장에 좋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5대 영양소 중에서 칼슘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어렸을 때 우유를 많이 먹고 키카 컸다는 말은 사실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