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에 좋은 음식 (추천 식단 포함)

저혈당은 혈당 수치가 70mb/dL 이하로 떨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우리 몸은 저혈당 상태에 있으면 맥박이 빨라지며 식은땀, 두통, 피로감, 현기증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저혈당 상태가 지속될 경우 혼수나 실신, 쇼크에 이를 가능성이 크게 증가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운전 중에 저혈당으로 운전자가 쇼크 상태에 빠져 큰 사고가 난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노년층의 경우 저혈당 상태에서 의식을 잃어 뇌손상으로 치매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혈당에 좋은 음식

 

저혈당에 좋은 음식

 

저혈당 응급 식품

 

저혈당을 증세가 종종 나타나는 경우 가장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응급 식품을 상시 휴대하고 다니는 것입니다.

 

약 15~20g 정도의 당질을 채울 수 있는 간식이면 충분합니다. 왜냐하면 당질 5g은 혈당을 약 15mg/dL을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즉 15g의 당질을 채우면 혈당은 45mg/dL이 상승해서 정상 혈당치에 다다르게 합니다.

 

※ 15~20g 당질 채우는 당질류

  • 요구르트 1개
  • 쥬스 1/2잔
  • 콜라 1/2캔
  • 사탕 3~4개
저혈당 응급식품

그 외에 꿀 1숟가락을 먹거나 우유 1~2컵, 각설탕 3~4개를 먹는 방법이 있지만 휴대성이 떨어집니다. 휴대성 측면에서는 사탕이 가장 편리합니다.

 

이때 혈당을 빨리 올리고자 당질 응급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당질 식품을 과다 섭취를 하는 경우 혈당이 급격히 상승해서 고혈당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참고로 저혈당 응급 식품으로 초콜릿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초콜릿에는 당분 외에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속 당수치를 느리게 올리게 합니다. 즉 저혈당 상태가 빨리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저혈당 응급 식품으로는 추천하지 않는 것입니다. 빵이나 섬유질이 많은 과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저혈당 음식

 

저혈당 증상이 잦다면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은 소화가 천천히 되기 때문에 혈당이 서서히 증가하면서 인슐린이 천천히 분비되어 췌장에 무리가 적습니다.

 

※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

복숭아, 사과, 배, 고구마, 호두, 두유

 

 

저혈당 추천 식단

 

식사는 거르지 않고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식사량이 감소했거나 운동량이 많은 경우에는 간식으로 우유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서울아산병원에서 저혈당 환자에게 추천하는 식단 구성입니다.

 

저혈당에 추천 식단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