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열 내리는 방법 10가지

머리열은 왜 발생하는 걸까요? 이는 평소 생활 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일상생활 중에 오는 스트레스 과다, 수면 부족, 피로 누적, 음주, 흡연 등의 소모적인 생활 습관을 반복하면 장부 기능을 저하시켜 대사 활동 시에 과도한 열이 생성됩니다.

 

체내에서 생성된 열은 뜨거운 것은 위로 가는 성질 때문에 체내의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상체와 두피로 몰리면서 체열 조절 기능 장애를 유발합니다.

 

두피로 몰린 과도한 열은 두피 유분과 수분 균형을 무너뜨리고 피지 분비를 증가시켜 두피염증이나 두피각질, 두피가려움증, 머리뾰루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머리 열 내리는 방법

 

머리에 열이 많으면 단순히 두피 건강만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체열 순환 저하로 두피열이 발생했기 때문에 안구 건조, 비염, 어깨 결림, 소화불량, 과민성 대장, 수족 냉증 등의 각종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하면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머리 열 내리는 방법

 

1. 두피 마사지

 

부드러운 두피 마사지는 열을 빠르게 감소시킵니다. 손가락 지문을 이용해 꾹꾹 눌러주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시중에서 판매되는 두피 마사지기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머리를 감을 때도 두피 마사지기를 사용하면 샴푸 잔여물까지 깨끗하게 세척됩니다.

 

2. 쿨링 샴푸 사용

 

쿨링샴푸두피열샴푸머리열샴푸

 

쿨링 샴푸를 사용하면 두피의 열을 내리고 쾌적한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지루성 두피염 치료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꾸준히 사용하면 두피 관리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화학성분이 들어간 쿨링 샴푸는 두피에 자극이 되어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천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족욕 또는 반신욕

 

두피에 열이 몰리는 것은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혈액 순환을 촉진시킬 수 있는 족욕 또는 반신욕을 해주면 좋습니다.

 

단순한 관리 목적이 아니라 열이 올라갈 때 족욕만 해도 상체로 몰린 열이 크게 감소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두피 스프레이를 사용

 

가장 빠르게 두피 열을 내리는 방법은 두피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쿨 스프레이라고도 불리는 이 제품들은 박하, 연꽃, 백금 등 천연 성분을 함유하여 뿌리면 쿨링 효과뿐만 아니라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휴대하기 쉬우므로 가방에 담아 두고 두피 열이 느껴질 때마다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탈모 클리닉을 방문

 

두피 열이 많다는 것은 탈모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탈모 클리닉을 방문하여 두피를 검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저것 시도하는 것보다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면 더 효과적입니다.

 

6. 충분한 수분 섭취

 

수분섭취물마시기물섭취

 

두피에 열이 올라갈 때 물을 마시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가 촉진되고 체온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루에 2L 이상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으며, 열이 높을 때는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7. 금주

 

알코올은 두피에 대해 매우 해로운 영향을 끼칩니다. 주로 상체, 특히 얼굴에 열을 올리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알코올입니다. 이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다면 알코올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마실 경우에도 소량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아이스팩을 머리에 올리기

 

두피에 열이 있을 때 아이스팩은 머리 위에 얹어 열감을 떨어뜨리는 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0분 정도 머리 위에 올려놓으면 체감 온도가 상당히 낮아지는데, 특히 정수리를 식히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9. 숙면

 

머리에 열이 많은 사람들 중 대다수는 스트레스 때문인데요,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으면 머리에 열이 계속 쌓이게 됩니다. 실제로 난처한 상황이나 당황스러운 상황에 처하면 얼굴이 빨개지는 것도 이와 비슷한 이유입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회복 호르몬이 분비되어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두피 열도 자연스럽게 떨어집니다.

 

하루에 권장되는 7-9시간의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시간이 충분하더라도, 수면의 질도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 환경을 최적화하고 수면을 방해하는 습관을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10. 유산소 운동 하기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머리에서 열을 효과적으로 낮추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것은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얼굴에 힘을 주는 과도한 근력 운동은 오히려 열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