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 면책후 신용회복 기간

파산하고 면책을 받았거나 이제 파산을 준비하려고 하는 분들에게 가장 궁금한 것 중에 하나는 바로 신용회복입니다.

 

신용불량자로 있게 되면 신용카드 사용과 더불어 통장 사용 중지, 채권 압류 등 다양한 압박을 받게 됩니다.

 

파산 신청 후 파산자로 선고되어 면책이 확정되면 법원에서는 한국신용정보원으로 면책 결정 확정 통보를 보내서 신용불량으로 등록되었던 정보를 삭제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통장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고 채권자로부터 압류를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산 면책후 신용회복 기간

 

파산 면책 후 신용회복 기간

 

개인파산 신청 후 받는 불이익은 5년 동안 신용거래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면책을 받게 되면 연체기록은 해제가 되지만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를 신용정보원에서는 5년 간 기록을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신용회복이 되기 위해서는 5년이 지나야 합니다.

 

신용카드

 

따라서  5년 동안 신용점수가 100점이 유지가 되며 면책을 받지 못하면 10년 동안 등록되게 됩니다. 5년이 경과하기 전에 신용점수가 350점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100점이나 350점이나 큰 의미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신용점수 350점으로도 신용카드는 발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신용과 관련한 어떤 대출도 나오지 않습니다.

 

※ 면책을 받으면 해야 할 일

만약 법원 명부에 채무불이행자로 등재되어 있는 경우에는 법원에 말소신청을 해야 합니다.

 

 

면책 후 5년이 경과하면 공공기록 삭제가 되어 신용점수가 큰 폭으로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신용점수를 빨리 회복하고 싶다면 4대 보험을 납부하는 직장에 6개월 이상 재직하는 것입니다. (신용대출을 받을 때 직장에 근무한 기간이 최소 3개월을 보는 이유입니다.)

 

5년 이후에 신용정보원 사이트에서 본인 신용과 관련된 정보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토스나 네이버, 카카오 뱅크에서도 신용조회가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 파산 면책 후 불이익

- 신용카드 발급 불가

- 신용대출 불가

- 핸드폰 할부 개통 불가

- 후불교통카드 사용 불가

 

* 카카오뱅크는 후불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파산 면책 후 5년 경과 후기

 

파산 면책후 5년 경과 후기

 

▶ 파산 면책 후 대출

 

파산을 하고 면책을 받으면 '파산면책자대출'을 통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4대보험 가입되어 있는 직장에 근무
  • 급여 3번 이상 수령

 

위의 2가지 조건이 있다면 대출이 가능하지만 금리가 높은 것이 단점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