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류에서 플라스틱 노출

어류는 해수나 담수에 포함된 대량의 마이크로 플라스틱을 먹이를 통해 많은 섭취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플라스틱 쓰레기에 의한 해양 오염은 세계적인 과제로 남아있다.

 

해양 생물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어패류를 먹는 인간의 건강 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먹이 사슬을 통한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로 주목된다.

 

홋카이도 대학 대학원 환경 과학원 석사 하세가와씨와 북방 생물권 필드 과학 센터의 마사히로 교수는 실험실에서 육식성 어류의 먹이가 되는 작은 MPs를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실험에 사용 된 시모 후리 카지카의 체장은 8 센티미터이며 이사자아미류는 몸길이가 1 센티미터이다.

연구 그룹은 MPs로 입경 30 마이크로 미터의 형광 폴리에틸렌 입자를 이용하여 직접 MPs을 섭취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또한 수조와 MPs가 들어 있지 않고 두 개체가 MPs을 섭취할 수 없는 수조를 준비하였다.

 

MPs를 섭취 한 아미를 MPs가 없는 수조에 넣는 등의 방법으로 두 개체가 MPs을 섭취하는 현황의 실태를 조사했다.

 

 

실험 결과 두 개체 수 중에서 직접 MPs을 섭취하는 양보다 현저하게 많은 양을 먹이 아미 캡처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개수로 8~11배, 질량에서 3~5배였다.

 

MPs는 아미에 포함되는 과정에서 미세하게되므로 아가미를 통해 두 개체의 체내에 받아들여진 MPs은 직접 섭취하는 것보다 입경이 작아지고 있었다고 한다.

마이크로 플라스틱(MPs)의 농도에 관계없이 시모후리카지카 미끼를 통해 많은 MPs을 섭취했다.

 

연구 그룹은 MPs는 크게 작아지면 생물의 체내 조직으로 전환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먹이 사슬을 통해 유해 물질이 농축되기 때문에 먹이 사슬의 고차 소비자인 인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고 있다.

연구진에 따르면, 어류는 해수 중의 MPs를 직접 경구뿐만 아니라 먹이 섭취에 의해서도 가져올 수는 알려져 있다고 한다.


해양 오염을 일으키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총량은 2050 년에는 어류의 총량보다 더 될 것이라고 국제회의와 일본 환경 백서 등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입경이 5 밀리미터 이하인 MPs는 모든 해양 생물이 수중에 있다는 보고도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우려된다.

2019 년 6 월에 정부가 의결한 환경 백서는 "최근 마이크로 플라스틱에 의한 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우려되고 세계적인 과제가되고있다"고 밝히고 있다.

 

1950 년대 이후 생산된 플라스틱 쓰레기는 83억 톤이 된다고 한다. 즉 매년 약 800만 톤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해양에 유출하고 있다."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연구 성과는 환경 과학 전문지에 2021년 1월 9일에 공개되어 홋카이도 대학이 발표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