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수술 후 회복기간 (코막힘 뚫기는 시기)

재채기와 콧물, 코막힘 증상이 나타나는 비염은 건강상의 큰 문제를 유발하지는 않지만 수면장애와 집중력 저하, 숨쉬기 답답함 등으로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키게 됩니다.

 

비염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영구적인 회복을 위해 수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염 수술을 결정하기에 앞서 학교에 다녀야 하거나 회사 등 일상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회복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 증상

 

비염 수술 과정

 

▶ STEP 1 내원, 검사, 상담

 

비염 검사

 

이비인후과에 내원해서 접수를 하면 CT를 통해 콧속의 상태를 자세하게 살펴보면서 정밀 진단을 하게 됩니다. 코의 상태에 따라 진행되는 수술 방법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의사와 충분히 상담을 하고 수술을 결정합니다.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동의서를 작성해야 하며 수술비에 대한 상담이 이어집니다. 만약 의료실비 보험이나 건강보험이 있다면 보험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하고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STEP 2 입원실 배정, 수술 전 검사

 

수술을 받기 전 환복을 하고 입원실을 미리 배정받아 대기를 합니다. 입원실은 수술 이후에 회복을 위해 이용하는 장소입니다.

 

그리고 수술 전에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혈액검사, 심전도 검사, 후미각 검사, 폐활량 검사 등을 진행합니다. 정확한 검사를 받기 위해 수술 전에는 금연과 금주를 해야 합니다.

 

▶ STEP 3 수술

 

비염 수술

 

수술을 하기 전에 마취 솜을 삽입해서 1차 마취를 시키고 수술 전에 다시 국소 마취를 진행합니다. 수술 시간은 대략 20분 내외로 걸리며 마취를 해서 수술을 받으면서 통증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큰 경우 수면 마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염 수술 후 회복기간

 

수술을 마치게 되면 입원실로 이동해서 회복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코 안에는 지혈을 위한 지혈 솜이 붙여있으며, 코안의 거즈는 3일 정도가 지나면 제거합니다. 따라서 학교와 회사 등 일상생활은 보통 4일에서 일주일 정도가 지나야 편해집니다.

 

 

비염 수술은 보통 당일 입원을 기준으로 하지만 여건상 당일 퇴원이 어려운 경우 입원하여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실비보험이 있을 경우 통원이 아닌 입원 의료비를 통해 보험 가입 내용에 따라 치료비의 80~90%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상 당일 입원은 6시간입니다.

 

비염 수술 완치 기간

 

수술을 받고 퇴원을 하면 정기적으로 외래 방문을 통해 소독 및 경과에 대해 관찰을 합니다. 한 달 동안에 대략 5~6회 정도의 치료를 진행하며 수술 후 상처가 아물기까지는 2~3주 정도가 지나야 합니다.

 

한 달 정도가 지나면 코의 점막이 정상으로 회복하고 연골이 펴지면서 코막힘 증상이 확연히 좋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비염 수술 후 술과 담배는?

 

수술을 받고 비염이 확연히 좋아지는 시점을 한 달로 보고 있기 때문에 이 기간은 금연과 금주를 해야 합니다.

 

담배는 회복 속도를 더디게 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술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비염 수술 후 코막힘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는데 비염 수술 후기를 보면 보면 완전히 코가 뚫리는 시기까지는 길게는 1년 까지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이상이 경과되어도 코막힘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수술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