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수술 부작용, 남자들이 포기하는 이유

부부가 더 이상 자녀 계획이 없을 경우 피임을 하게 되는데 정관수술은 남성이 할 수 있는 피임법 중 가장 효과가 뛰어난 방법입니다.

 

여성의 경우 피임법이 다양하지만 피임약이나 질 안에 착용하는 기구들은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있어 신체에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정관수술은 정관을 자른 후에 잘린 정관의 두 끝을 봉합해서 정자의 이동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이후에 아이 계획이 변경되었다면 정관복원수술을 통해 막힌 정관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남성들이 정관수술을 망설이는 이유는 수술에 대한 부담과 부작용 때문입니다. 실제로 정관수술을 받으러 갔다가 부작용을 들어보고 수술을 포기한 사례도 있으며, 후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관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아래 내용을 통해 정확히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술 과정

 

정관수술은 10~20분 만에 끝날 정도로 비뇨기과 수술 중에서 매우 간단하며 안전한 수술입니다.

 

 

정관 부위에 국소마취제를 주입하고 정관이 있는 음낭에 작은 절개 후 그 사이로 정관을 꺼내서 자르고 양쪽 끝을 막습니다. 그리고 정관을 원래의 상태로 되돌려 놓으면 수술은 끝이 납니다.

 

정관수술 통증 정도는?

 

정관수술을 할 때 처음 발생하는 통증은 마취할 때입니다. 보통 국소마취를 하는데 이는 견딜만한 수준으로 부분 마취나 전신 마취에 비해 합병증이 적고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취가 잘 되면 수술 중에는 거의 통증을 느끼지 못하며, 정관을 잡는 정도의 느낌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수술 중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마취가 덜 된 것으로 참지 말고 의사에게 말해 추가로 마취체를 투여받아야 합니다.

 

수술 후 마취가 풀리는 시점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지만 참기 어려운 수준은 아니며, 먹는 약으로 조절이 되는 편이기 때문에 시술 직후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

 

 

※ 1~2일 정도면 통증은 거의 없으나 수술을 받은 후에 음낭이 붓고 통증 강도가 크거나 유지될 경우 바로 병원에 내원해야 한다.

 

정관수술 회복기간

 

수술을 받은 후 1주 정도는 무리한 활동(격한 운동, 무거운 것 들기)은 피해야 합니다. 음낭을 위로 받쳐줄 수 있는 삼각팬티를 1주일간 입는 것을 권장하며, 부부관계 역시 일주일간은 피해야 합니다.

 

일주일이 경과하면 실밥 제거를 하게 되며, 녹는 실로 꿰맸다면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 콘돔 피임을 안 해도 되는 시기는?

 

정관수술을 받고 일주일이 지났다고 피임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3개월이 경과하고 20회 이상 사정한 후에 병원에 방문해서 무정자증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병원에서 무정자증 상태가 아니라는 진단이 나올 경우 다시 2~3달이 지나고 정액검사를 해야 하며, 이 기간 중에는 피임을 유지해야 합니다.

 

 

정관수술 부작용

 

 

정관수술 부작용으로 가장 많이 보고 되고 있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만성 고환 통증(고환통)

2. 출혈로 인한 음낭 혈종

 

수술 이후에 만성통증이 나타날 가능성은 1%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수술 직후에 수술 부위가 부어오르면서 압박감이 느껴질 경우 혈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혈종은 수술 부위인 정관에 출혈이 발생하면서 피가 고일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은 보통 1~2일이 지나면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통증이 지속되거나 참기 힘든 경우, 붓기가 심한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드물지만 추가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고환염

2. 정관염

 

위와 같은 부작용은 수술 과정이나 수술 후 세균 감염에 의해 염증이 발생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잘못 알려진 것들..

 

성욕감퇴?

 

정관수술을 받으면 성욕이 감퇴한다는 후기도 있지만 이는 잘못된 사실입니다. 정관수술을 받는 남성의 연령이 대부분 40, 50대가 많다 보니 남성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는 시기와 일치합니다. 고환을 수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남성 기능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전립선암 발병률 상승?

 

정관수술을 할 경우 남성암인 전립선암이 유발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한 때 많은 남자들이 정관수술을 포기하였습니다.

 

완전히 영향이 없다고 볼 수 없지만 미국 연구팀에서 정관수술과 전립선암의 연광성을 확인하기 위해 300만 명 이상을 연구한 결과 정관수술이 전립선암 위험도를 0.6% 올리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0.6% 수준은 우연적으로 생길 수 있는 수치로 사실상 큰 의미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관수술 수술 비용

 

2005년 저출산의 문제가 발생하자 출산 장려 정책의 일환으로 건강보험적용이 제외되었으며, 실비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니 참고 바랍니다.

 

다수의 병원에서 수술 가격을 확인한 결과 평균적으로는 28만 원 내외의 금액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저렴한 병원 10만 원 후반, 비용이 높은 병원은 40만 원 내외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