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발치 후 통증 및 주의사항

스케일링을 받고자 치과에 방문을 했는데, 어금니를 발치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의사의 말을 들었습니다. 어금니는 치아 양끝 후방에 있는 이로 사랑니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당장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양치가 잘 안 되는 부위에 해당되며 충치가 생길 경우 주변 다른 치아로 번질 수 있어 지금 발치하는 게 좋다고 하였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어금니 발치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말했지만 사실 발치 후 통증에 대해 걱정이 앞서는 마음에 스케일링을 마치고 발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저와 마찬가지로 어금니를 발치해야 할 경우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통증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저 역시 양쪽 어금니를 발치하는 과정에서 발치를 하고 발생할 통증에 일상생활에 문제가 있을지 걱정하였기에 실제 후기와 정보를 남겨봅니다.

 

어금니 발치 후 통증

 

어금니 발치 후 통증 강도는?

 

먼저 발치를 하기 전에 마취를 하게 됩니다. 잇몸에 마취를 할 때 따끔거리는 정도의 통증은 있지만 참기 어려운 수준은 아닙니다.

 

마취가 되면 본격적으로 어금니를 발치하게 됩니다. 발치를 할 때는 이미 마취가 된 상태기 때문에 통증이 느껴지지는 않지만 잇몸에서 치아를 억지로 빠지는 것은 느껴집니다.

 

치아를 빼야 하기에 사실 통증은 느껴지지 않지만 발치를 하려는 의사의 사투 속에서 몸은 계속해서 긴장하게 됩니다. 수분이 지나고 발치가 되면 거즈를 물려주고 지혈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처방전을 발급해주고 약국에서 약을 받아 복용하면 됩니다.

 

 

발치 후 통증은?

 

통증 정도와 붓기에 대해 사전에 의사에게 듣은 바로는 개인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붓기가 생겨 냉찜질을 해야 하는 분도 있으며 통증으로 하루 정도 고생하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반면 큰 통증 없이 지나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였는데, 저의 경우는 불편하고 신경 쓰일 정도의 통증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붓기나 멍도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통증이 크게 느껴진다면 약국에서 같이 처방해주는 진통제를 먹으면 괜찮아집니다. 

 

발치 후 통증

 

 
 

※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은 수술 당일에서 그다음 날까지가 가장 심하며, 오래가는 경우 3~5일 정도까지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발치 후 멍과 붓기가 생길 경우 빠지기까지는 대략 일주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마취가 풀리면서 통증이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처방받은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진통제는 처방받은 것 말고 일반적으로 복용하는 약을 먹어도 무방합니다.

 

발치 후 주의사항

 

발치 후에 어떻게 관리했냐에 따라 회복이 빠를 수도 있고 반대로 고통이 심해지거나 2차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래 주의사항은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설사랑니 발치명

 

1. 발치한 부위에 거즈를 물려주는데 불편하더라도 거즈는 충분히 지혈이 되도록 2시간 정도 물고 있어야 합니다. 이때 비교적 적당한 강도로 꽉 물고 있어야 합니다.

 

2. 거즈를 물고 있으면 침이 고이거나 피가 날 수 있는데, 이를 뱉지 말아야 합니다. 침을 뱉는 과정에서 입안의 악력이 낮아져 발치한 곳으로 피가 계속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손을 통한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어 발치한 부위는 절대 손으로 만지면 안 됩니다.

 

4. 술은 회복하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에 일주일 동안 금연해야 합니다.

 

5. 담배를 피우거나 빨대를 사용해서 음료를 마시는 행위, 껌은 일주일 동은 금해야 합니다. 담배나 빨대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잇몸에 압이 가해지면서 출혈을 막는 딱지가 떼어질 수 있습니다.

 

6. 어금니를 발치하고 붓기가 발생하는 것을 종창이라 합니다. 발치 후 붓기가 걱정되거나 증상이 나타난다면 하루에 2~3회 20분 정도 냉찜질을 1~2일 정도 해주면 좋습니다.

 

7. 발치한 부위에는 양치질을 하지 않아야 하며 구강 세척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대체합니다.

 

8. 발치 직 후 3~4시간은 음식물 섭취를 금해야 하며, 뜨겁고 딱딱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죽이나 유동식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는 마취제와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마취가 도중에 풀리거나 마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수술 전후 6시간 동안은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치아 관리

 

발치 후 하루 정도는 약간의 출혈이 발생합니다. 만약 출혈이 하루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치과에 내원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발치 부위 통증과 몸에 오한이 생기고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 때는 곧바로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발치 후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들어야 합니다. 이틀이 지나고 통증 강도가 더 심해졌다면 즉시 치과에 방문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