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결절종 치료방법 (자가치유 포함)

손목 결정종은 손목의 등쪽에 혹 모양으로 보이며 안에는 액체로 채워진 물혹과 같습니다.

 

단단한데 왜 물혹인지 궁금증을 가지는 분도 있지만 가죽주머니에 물을 가득 채웠을 때 단단하게 느껴지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크기는 점점 커지기도 하고 다른 관절 부위에도 생길 수 있지만 다행스럽게도 암과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양성 종양으로도 보지도 않습니다.

 

손목 결정종은 주로 젊은 사람에게 흔하게 나타나며 남성 보다 여성들이 발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손목결절종 치료방법

 

손목에 나타나기 때문에 손을 자주 사용해서 생기는 것처럼 알려졌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결정종이 생기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손목 결절종 치료방법

 

손목 결종종이 있어도 통증을 유발하거나 위험한 종양이 아니기 때문에 별다른 치료 행위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결정종이 점점 커지면서 주변 신경을 압박하고 통증을 유발한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손등 결정종손목결절종
<솜녹 결정종 증상 사진>

 

치료 방법은 비수술치료와 수술 치료로 구분됩니다.

 

비수술 치료

 

비수술 치료는 주가기를 결정종 내에 삽입해서 점액질을 빼내는 방식으로 흉터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주머니가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재발 가능성이 높은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비수술적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했음에도 결정종의 크기가 여전히 크거나 통증이 지속된다면 수술 치료를 진행합니다.

 

 

수술 치료

 

수술 치료는 내시경과 절개술이 있습니다.

 

절개술은 피부를 절개한 후에 점액질이 흘러나오는 관절막과 점액질이 차오르는 주머니를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재발 가능성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수술 후 흉터가 남게되는 것이 단점입니다.

 

내시경 수술은 절개술 대비 흉터가 남지 않지만 결정종이 한 개의 덩어리가 아닌 여러개의 덩이리가 격벽으로 나누어져 있는 경우 내시경으로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손목결정종 자가치유 시도하기

 

손목 결정종은 건강상에 문제가 없어 통증이 없다면 보존적 치료를 먼저 진행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자연치유 방법은 손목을 최대한 쉬게 해주는 것입니다.

 

결정종 혹의 크기는 1~5cm까지 다양한데 손을 자주 사용해지면 혹의 크기가 커질 수 있고 반대로 손목을 쉬게 해주면 크기가 줄어들며 가라앉게 됩니다.

 

  • 일상생활에서 양손을 번갈아 쓰기
  • 손목 스트레칭 자주 해주기
  • 손목이 꺾인 상태에서 장시간 작업하지 않기
  • 손목을 사용하는 운동에는 손목 보호대 착용하기
  • 스마트폰 사용량 줄이기

 

실제로 아래 사례를 보면 손목결정종이 생겼다가 손목을 쉬게했더니 자연스럽게 사라졌다는 자가치료 후기들이 있습니다.

 

손목결정종 자연치유

 

손목에 잦은 노동을 피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손목보호대를 착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보호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