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에서 나는 입냄새 제거 방법

사람은 누구나 어느 정도의 입냄새는 가지고 있으며, 이는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아무리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도 입에서 구취가 날 경우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입냄새가 나는 건 아닌지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즉 입냄새는 당장 건강에 위협을 끼치지는 않지만 대인관계에 있어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평소 양치질을 잘해야 합니다.

 

문제는 양치질을 잘하고 있음에도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속에서 나는 입냄새

 

입냄새가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입냄새 원인의 80% 이상은 입 속에 있지만 나머지 20%는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질환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입 안에서 입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치석, 치태, 설태, 백태, 치아 위생 불량, 잇몸병, 충치' 등이 있습니다. 입냄새의 원인이 구강에 있는 경우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구취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속에서 나는 입냄새 제거 방법

 

문제는 양치질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 속에서 올라오는 구취입니다. 입냄새가 나면 대부분 구강 위생이 청결하지 못하다고 생각하지만 신체 다른 곳의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 속에서 나는 임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입냄새를 유발하는 질환

 

▶ 역류성 식도염

 

위산 또는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 경우 식도 곳곳이 헐거나 염증을 일으키게 되며 위 속 내용물이 역류하면서 구취를 유발하게 됩니다.

 

여성 역류성식도염남성 역류성식도염

 

역류성 식도염과 더불어 기능성 소화불량이나 만성위염과 같은 위장 장애 역시 속에서 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에 해당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의해 속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주로 음식물 썩는 냄새가 납니다.

 

 

▶ 전신질환

 

  • 당뇨병 : 아세톤 향과 같은 과일 냄새
  • 신부전 : 숨을 쉴 때 생선 비린내, 암모니아 냄새
  • 간경화 : 계란이 썩었을 때 나는 냄새, 피 냄새
  • 백혈병 : 피가 썩는 냄새

 

▶ 기능성 소화불량

 

기능성 소화불량이란 별다른 원인 없이 소화가 잘 안 되고, 구토, 오심, 복통, 트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위 내부에 있던 부패한 음식물이 가스가 차면서 트림과 함께 입냄새가 입 밖으로 올라올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소화불량 입냄새

 

기능성 소화불량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치료를 진행합니다. 약물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평소 음식물을 섭취할 때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충분히 씹어 먹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카페인과 탄산음료, 술, 담배는 기능성 소화불량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피하는 게 좋습니다.

 

 

▶ 편도염, 편도결석

 

편도결석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했을 때 무려 약 10배가 많은 구치 관련의 물질이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편도염과 편도결석이 있는 경우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세균이 뭉치면서 좁쌀만한 덩어리가 생기고 심한 구취를 유발하며 심한 경우 입에서 썩은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편도결석은 비교적 치료가 간단합니다. 이비인후과에 방문해서 편도절제술을 시행할 경우 편도염과 편도결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