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배가 나오는 이유 4가지

똥배는 신체 부위 중에서 아랫배가 나와있는 것을 일컫는 표현으로 주로 중장년 층에게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랫배가 나오면 조금만 타이트한 옷을 입어도 배가 볼록 튀어나와 았어 옷맵시가 잘 나오지 않아 외관상 보기 좋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아랫배가 많이 나와있다는 것은 복부 비만을 뜻하며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 노출 위험도 증가하기 때문에 심미적인 측면이나 건강상의 목적으로도 결코 좋은 현상은 아닙니다.

 

현재 다른 신체 부위 대비 아랫배가 많이 나와있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지금이라도 뱃살을 제거하기 위해 생활방식을 개선해야 합니다.

 

 

똥배 유형

 

 

복부 비만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배와 함께 허리 전체가 볼록하게 살이 찐 것을 '단지형'이라 하는데, 이는 배 부위에 피하지방이 많이 쌓인 경우입니다.

 

아랫배만 앞으로 튀어나온 것을 '붕어형'이라 하며 뱃속에 내장지방이 많이 차 있는 경우에 해당되며, 건강상으로는 단지형보다 훨씬 해롭습니다.

 

 
 

※ 배가 나오면 건강에 안 좋은 이유

 

뱃살이 나오면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면서 혈당 관리가 어려워집니다. 이로 인해 당뇨병, 고지혈증, 관상동맥질환 등의 성인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유방암, 자궁암, 대장암과 같은 암에 거릴 확률도 높아지며 뇌졸중과 심근경색 등과 같은 생명에 위협적인 질환으로 돌연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똥배가 나오는 이유

 

배가 나오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아래에 소개되는 것에 한 가지만 해당되어도 뱃살이 붙게 되며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될 경우 배는 더 앞으로 튀어나오게 됩니다.

 

 

남성 호르몬 감소

 

남성은 중장년으로 접어들게 되면서 남성호르몬이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남성 호르몬이 감소되면 근육이 소실되면서 여성화 체형으로 변화됩니다.

 

중년 남성의 경우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운동량은 부족해지면서 복부비만의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게 증가됩니다.

 

잘못된 식습관

 

필수 영양소인 탄수화물은 신체에서 에너지원으로 활용되는데, 미처 사용하지 못할 경우 지방으로 변하게 됩니다. 우리는 하루에 생각보다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합니다.

 

매 끼니마다 섭취하는 밥, 그리고 간식 그리고 소주와 맥주 같은 술에서도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소주 4잔을 마시면 공깃밥을 한 그릇 먹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배가 나올 것을 우려스럽거나 이미 똥배가 나와있다면 고지방, 고열량의 식단보다는 단백질과 저열량식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부족

 

꾸준히 운동만 한다면 아무리 고열량 식사를 하거나 노화에 따른 남성호르몬이 감소해도 뱃살이 나오지 않습니다.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태우고 근육량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남성호르몬도 상승하게 됩니다.

 

아랫배가 툭 튀어나오는 원인 중에 하나는 배에 근육이 없기 때문입니다. 내장지방이 있는 경우 더 많은 무게가 나가기 때문에 중력에 의해 배가 앞으로 나오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때 근육이 있다면 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아랫배를 없애는 운동 방법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스트레스

 

배의 지방세포에는 코르티솔 수용체가 다른 부위 대비 많이 있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 수용체가 지방을 축적하는 성질을 가지게 됩니다.

 

여자 아랫 뱃살 원인

 

 

여성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식습관, 운동 등의 원인으로 아랫배가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야채와 과일, 채소류 위주로 섭취를 해도 배가 나오는 경우는 특정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의심질환으로는 변비와 자궁근종이 대표적입니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변비에 걸릴 확률이 4배나 높다고 합니다. 변비가 있으면 배속에 가스가 차서 배가 더 나오게 됩니다.

 

변비는 복부 비만으로 이어지는 원인이 되며 노폐물이 몸속에서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피부질환까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30대 중반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궁에 양성종양이 있을 경우 아랫배에 혹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운동 없이 똥배 빼는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