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시 혈당 정상수치 정확히 알아야합니다.

당뇨병의 진단은 소변 검사에서 당이 검출되는 것으로 확인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미 당뇨병으로 진단받은 환자의 혈당 상태를 알고 싶을 때 소변검사를 하는데, 요당이 검출된다면 상태가 안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당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혈당 상태가 좋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요당은 혈당 농도가 180mg/dL 이상이어야 검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뇨병을 진단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공복혈당과 당화혈색소 측정, 당부하검사를 진행합니다.

 

혈당 측정

 

공복시 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이란 최소한 8시간 동안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고 측정한 혈당을 말합니다.

 

정상인의 공복 혈당 농도는 70~100mg/dL입니다. 그리고 100~125mg/dL의 수치는 당뇨병 전 단계(전 당뇨병)로 보며 126mg 이상일 때는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당뇨병으로 진단하는 126mg/dL은 되어야 치료를 시작하는데, 당뇨병 전문의에 따르면 이때부터 관리할 경우 너무 늦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당뇨 전단계 수준인 100~125mg/dL의 혈당이 위험하다는 연구결과가 상당히 많이 나와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공복혈당이 110mg/dL을 넘어서면 당뇨병 위험이 두 배로 증가하게 되며, 일부는 이미 당뇨 합병증이 생겼을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당뇨 100mg/dL

 

따라서 당뇨 전 단계부터 당뇨 환자에 준하는 수준으로 당수 치를 조절하기 위해 관리해야 합니다. 즉 약을 먹지는 않으나 식습관을 포함하여 생활습관을 당뇨 환자와 똑같이 유지해야 합니다.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약을 먹지 않고 당뇨병 발생률을 60%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당뇨 수치 내리는 방법

 

※ 당수치를 내리기 위한 생활습관

1. 규칙적인 식사

2. 탄수화물 섭취량 조절

3. 식이섬유 중심의 식단 구성

4. 일주일에 3회 이상 운동(유산소 30분, 근력 15분)

5. 충분한 수면

 

생활습관을 개선하면서 체중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몸무게를 5%만 감량해도 당뇨병 위험을 절반 가까이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전 당뇨에 있는 분들은 당뇨병의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적어도 매년 1회 이상 당뇨 수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

 

자면서 식사를 하지도 않았으며 혈당을 소모했음에도 저녁보다 아침에 당 수치가 올라가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당뇨측정기

 

인체는 잠들기 전에 무리한 운동을 했거나 식사를 하지 않으면 새벽 시간에 저혈당 상태가 됩니다. 저혈당 상태가 되면 체내에서 혈당을 높이려는 작용이 일어나게 되면서 호르몬의 변화가 생기면서 공복에 혈당이 높아지게 됩니다.

 

 

당뇨와 관련하여 유익한 글들..

 

 

당에 좋은 음식 vs 피해야 할 음식

우리나라에서 당뇨는 매우 흔한 질병으로 대한 당뇨 학회에 따르면 30대 이상 성인 중에서 7명 중 한 명이 당뇨를 앓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전체 인구 중에서 500만 명이 당뇨병으로 진단을 받

wikwoo.tistory.com

 

 

당뇨 약 복용 수치 참고하세요.

당뇨병은 만성질환 중에 하나로 한 번 걸리게 되면 평생 약을 복용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당뇨는 흔한 질병으로 대한당뇨협회에 따르면 30대 이상 성인 중 당뇨

wikwoo.tistory.com

 

 

식후 1시간 혈당 정상수치

우리나라에서 당뇨병으로 진단받는 환자 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주로 50대 이상에서 나타나는 성인병으로 알려져 있지만 서구화된 식습관과 비만 체형의 증가로 젊은

wikwoo.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