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부작용, 피하기 위한 방법

대한 모발학회에 따르면 국내 탈모 환자 수는 천만 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탈모 초기에는 먹는 약이나 바르는 약으로 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 모발이식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미 탈모가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에는 약물 치료로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모발이식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사람의 두피에는 약 10만 개의 모낭이 있습니다.

 

이중 뒷머리와 옆머리에 분포한 2만 5000개는 잘 빠지지 않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앞머리나 정수리에 모낭을 이식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모발이식을 하고 6개월이 경과하면 50~70%의 완성도를 보이며 완성된 모발을 가지기까지는 1년 정도가 소요됩니다. 

 

하지만 모발이식 또한 수술 및 시술에 해당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을 수 없습니다. 실제로 모발이식을 받으려는 환자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람과 수술 후 만족도가 떨어져 재수술을 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발이식 부작용

 

모발이식 부작용 대표 사례는?

 

모발 이식을 하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국소마취 또는 전신마취
  2. 뒷머리 또는 옆머리에서 모낭 채취
  3. 채취한 모낭의 이식

 

먼저 드물지만 마취 과정에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수술과 마찬가지로 상처 부위의 출혈과 흉터, 감염과 더불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모낭을 채취한 부위에서 감각 이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후두부의 감각 이상은 보통 일시적인 현상이며 대부분은 3개월 이내에 증상이 회복됩니다.

 

모낭을 이식하기 전에 국소마취를 진행하기 때문에 후두부 대비 통증은 거의 없지만 감각신경이 손상되어 둔한 감각 증상이 1~2달 정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 부작용 흉터

 

또한 절개 방식에 따라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절개 모발이식의 경우 하나의 긴 흉터가 발생하며 비절개 모발이식은 작은 형태가 다수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특이한 부작용은 안면부종, 모낭 염증, 피부의 미세한 함몰, 주변 모낭 탈락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는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으로 짧으면 일주일 이내에 회복됩니다.

 

 

※ 모발이식의 직접적인 부작용은 이식한 모발의 밀도가 낮아 탈모 개선 효과를 보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입니다.

 

부작용을 피하려면..

 

탈모인의 증가와 함께 모발이식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일부 병원들이 가격적은 장점을 내세우면서 환자를 유치하려는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충분한 경험이 부족해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 의사들도 모발이식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모발 밀도가 낮거나 이식한 모발의 양이 충분하지 않아 재수술을 진행하여 비용이 이중으로 발생합니다.

 

모발이식 부작용 사례

 

모발이식을 할 때는 꼭 필요한 마취만 해야 하며 통증은 최소화하면서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의료 장비와 인력을 갖추고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모발이식 비용이 결코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병원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병원 선택이 어려운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모발의식 병원 추천

 

 

모발이식 잘하는곳 선택요령

본인도 모르게 이마가 넓어지거나 정수리가 휑해지고 있다면 모발이식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남녀를 막론하고 외모에서 머리가 끼치는 영향은 상당합니다. 연예인 중에서도 모발이식을 통

wikwoo.tistory.com

 

 

참고하면 도움 되는 글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