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과 성병 검사비용, 미리 알고 가세요.

현대사회에서 성에 대한 인식이 개방되면서 그에 따른 부작용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성병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성병 감염자 수는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흔히 발병되는 성병은 클라미디아, 임질 등이며 매독도 거의 사라졌지만 최근에 다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병은 자연 치유가 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배뇨 시 통증, 생식기 분비물, 생식기 피부 병변 및 궤양, 하복부 통증 등입니다. 해당 증상이 나타났다는 것은 이미 증상이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로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따라서 단기간에 여러 이성들과 접촉을 했거나 낯선 사람과의 관계를 가졌다면 비뇨기과에서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성병 비율

 

비뇨기과에 방문하면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해 성병을 진단할 수 있으며, 유전자 검사(PCR)를 통해 정확한 원인균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성병 종류에 따라 간단하게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치료가 가능한데, 만약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될 경우 증상이 악화되거나 합병증 등으로 크게 고생할 수 있습니다.

 

성병 조기치료의 중요성

 

빠른 검사가 필요한 이유

 

우리는 누구나 면역력을 보유하고 있어 성병에 감염이 되어도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보통 3~10일 정도의 잠복기를 가지고 증상이 나타나지만 길게는 수개월 동안 별다른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 잠복기를 가지게 됩니다.

 

 

※ 성병의 70%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몸속에 잠복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저하되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성병 잠복기간

 

문제는 잠복기에도 성병을 타인에게 옮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성병에 감염이 되었을 경우 관계를 같이 한 대상자에게 알려 같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본인이 완치가 되어도 파트너가 감염이 되어 다시 성병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성병 종류

 

어느 질환과 마찬가지로 성병 역시 조기에 치료를 할 경우 비교적 간단하게 완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의심이 되는 상황이 있었거나 성병 증상이 나타난다면 그 즉시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비뇨기과 성병 검사비용

 

비뇨기과에서 성병검사(STD)는 유전자 검사(PCR)를 통해 진행합니다. PCR 검사는 전 세계적으로 STD검사에 권장하는 방법으로 성병의 원인균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성병의 종류가 다양하고 그에 따른 증세가 다르기 때문에 병원에서는 주로 6~18종 균 검사를 진행합니다. 정확도가 높고 빠르게 검사 결과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검사 비용이 높은 측면이 있습니다.

 

 
 

※ 종합검진을 하면서 혈액이나 소변 검사에 정상으로 나타났다고 성병이 없다고 착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건강검진에서는 성병의 유무를 보지 않습니다. 또한 혈액이나 소변검사를 통한 성병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고 나와도 유전자 검사를 통해 성병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뇨기과에서는 보통 STD 12종 검사를 진행하는데 의사의 소견에 따라 건강보험 적용 여부가 달라집니다.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데 검사 목적으로 받을 경우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며, 의사가 질환의 의심되어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진료 가격 부담이 덜어지게 됩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될 경우 본인부담금은 검사비와 진료비 등을 포함하여 2만 5천 원에서 3만 5천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며, 비급여인 경우에는 6만 원 내외의 검사 비용이 발생합니다.

 

 

검사 전 알면 좋은 것들.

 

검사를 받고 이상이 없다는 소견 또는 치료 후 완치가 될 때까지 관계를 맺지 않아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 핑퐁 감염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남성은 검사를 통해 성병 사실을 확인하여 항생제 등을 처방받아 치료를 받았지만 상대 여성은 감염 사실을 몰라 치료를 받지 않아 다시 남성에게 전파할 수 있습니다.

 

 
 

※ 보건소에 가면 성병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비뇨기과에서 진행하는 성병 검사 종류만큼 다양하지는 않지만 매독, 에이즈, 클라미디아, 임질 등의 성병 검사는 가능합니다.

 

본인 주소지 관할 보건소를 신문증과 함께 지참해서 방문하면 되며,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대략 일주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최근 코로나로 보건소에서 성병검사를 하지 않는 경우도 간혹 있으니 사전에 전화를 하고 방문하길  권장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