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발가락 통증 원인 3가지

발은 제2의 심장이라 불리지만 신체 중에서 가장 관심을 주지 않는 부위에 해당합니다. 특히 새끼발가락은 발톱을 깎을 때 말고는 신경을 쓰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새끼발가락에 문제가 생기면 보생할 때마다 지속적인 통증과 함께 불편함을 생기게 됩니다.

 

신발 탓이라 생각하고 무심코 넘어갈 수 있지만 걸을 때마다 계속해서 통증이 느껴지고 빨갛게 부어오른다면 원인을 찾아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새끼발가락에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 3가지

 

새끼발가락 소건막류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이 돌출되는 질환으로 무지외반증과 마찬가지로 발에 꽉 끼는 하이일이나 신발이 주된 원인입니다. 특히 앞코가 뾰족한 구두나 하이힐을 신고 걷는 경우 무의식적으로 새끼발가락에 힘이 들어갑니다.

 

새끼발가락 류마티스관절염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새끼발가락이 관절의 압력을 이기지 못해 바깥으로 돌출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새끼발가락 관절이 튀어나오게 되면 신발에 닿을때마다 통증이 발생하는데, 방치하게 될 경우 마찰이 반복되면서 증상이 악화됩니다.

 

새끼발가락 소건막류 증상

 

※ 치료방법

통증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우선 볼이 넓은 신발이나 발모약에 제작된 신발을 신어 증상을 개선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생긴 부위에 패드를 덧대어 주거나 굳은살은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통증 정도가 크다면 수술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로서 유일한 완치 방법은 수술 밖에는 없습니다.

 

 

새끼발가락 통풍

 

스치기만 해도 엄청난 통증이 발생하는 통풍은 주로 엄지발가락에서 시작해서 새끼발가락까지 옮겨올 수 있습니다. 통풍은 주로 중장년층 이상에서만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비교적 젊은 연령층에도 종종 나타나고 있습니다.

 

새끼발가락 통풍

 

왜냐하면 현대인의 식습관이 패스트푸드나 육류 위주의 산성 음식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산성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 요산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발가락 주변에 쌓이게 되면서 새끼발가락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길 경우 정상 세포와 조직을 적으로 인식하여 공격하면서 만성 염증이 유발되는 증상을 류마티스 관절염이라 합니다. 그래서 자가면역질환이라 부르기도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약 50만 명이 류마티스관절염을 앓고 있습니다.

 

새끼발가락 통증

 

주로 발가락과 손가락 부위의 관절에서 통증이 시작되며 심하면 관절의 변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꽉 끼는 신발을 신지 않는데 관절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6주 이상 계속된다면 류마티스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 의심증상

1. 아침에 일어나면 손가락, 발가락 관절이 뻣뻣하고 1시간 이상 지속

2. 손목, 발목, 무릎, 발가락 등이 6주 이상 부어 있음

3. 항염제 처방에도 관절통이 지속됨

4. 평소 염증 수치가 높음

 

위의 4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난다면 류마티스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유익한 글..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