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이 저리는 증상 (오른팔, 왼팔)

일반적으로 팔이 저린 증상이 나타나거나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면 혈액순환이 안되거나 오십견 등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현상이라 생각하지만 특정 원인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팔 저림이 심하고 손가락까지 찌릿한 증상이 계속될 경우 잠을 설칠 정도로 불편하고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제대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만성화되거나 증상이 점점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팔이 저리는 원인을 파악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의 신체는 여러 신경이 연결되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팔이 저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여러 요인이 있는 만큼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본인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길 바랍니다.

 

대부분 아래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팔이 저리는 증상

 

목 디스크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팔저림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면 목 질환인 경우가 많습니다. 팔이 저릴 때 증상이 어디서부터 시작되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신경은 목에서 어깨, 팔, 손으로 쭉 이어져 내려오기 때문에 목 디스크가 발생할 경우 팔과 손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허리디스크가 있을 때 다리가 저리는 정상과 비슷합니다.

 

목 주변에 있는 신경은 어깨를 지나 팔, 손끝까지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목디스크가 있다면 목 통증뿐만 아니라 어깨 결림, 팔 저림, 손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목디스크로 인한 팔저림은 특히 오른팔에 자주 나타납니다. 

 

사각근 증후군

 

목 옆쪽에는 사각근이라는 근육이 있습니다. 이 근육이 경직되면서 신경을 누르게 되면 팔에 피가 통하지 않는 것처럼 쑤시고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현대사회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구부정한 자세가 반복되면서 사각근이 뭉치고 어깨 근육은 약해지면서 증세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디스크 대비 목 통증은 적으면서 팔저림과 함께 가슴, 날개뼈 주의의 통증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테니스 엘보 (골프엘보)

 

테니스 엘보는 운동으로 팔을 많이 사용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평소 팔을 많이 쓰는 사람(직장인, 주부, 운동선수)에게도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팔꿈치 안쪽에 통증이 있으면 골프엘보, 바깥쪽이 아프면 테니스 엘보입니다.

 

 

팔을 과도하게 많이 사용할 경우 팔꿈치, 손목의 근육에 손상이 가해지면서 염증이 생기게 되고 팔이 저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깨 충돌 증후군

 

무리한 어깨 사용, 노화로 인한 퇴행, 회전근개 근육의 불균형 등으로 나타나는 어깨 충돌 증후군은 어깨에 불편한 통증과 더불어 팔 저림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과 치료법과 세부 내용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경부척추증

 

사람은 20세가 넘으면 경추가 노화되기 시작합니다. 퇴행성 변화로 경추 사이 추간판이 변성되거나 좁아지면서 신경을 압박하게 될 경우 목부터 어깨, 팔의 통증과 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손가락 끝까지 저림 증상이 나타나고 이명과 현기증, 보행장애 등이 동반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