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V 예방 접종 비용 (최저가 안내)

2020년 기준으로 여성에게 발명하는 암 중에서 4위를 차지하는 것은 자궁경부암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자궁과 질이 만나는 자궁 경부에 생기는 암을 말하는데, 대부분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합니다.

 

또한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성교를 통해 감염되는데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본인이 감염이 되었는지 인지하지 못한 상태로 상대방에게 전염시키게 됩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자궁경부암 및 HPV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성병으로 보호할 수 있는 예방접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자궁 경부암은 백신 주사를 통해 예방이 가능한 유일한 임에 해당되며, 백신 주사를 적절한 시기에 접종할 경우 90% 이상의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남자도 HPV 백신 주사를 접종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여성에 대한 배려 차원뿐만 아니라 남성도 접종할 경우 흔한 성병에 해당하는 생식기 사마귀와 항문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HPV 백신 종류

 

바이러스 유형을 얼마나 예방하냐에 따라 2가, 4가, 9가로 나뉩니다. 기본적으로 16형, 18형이 포함되며, 여기에 다른 유형이 추가되는 방식입니다.

 

1. 2가
- 16형, 18형 예방

 

2. 4가
-6형, 11형, 16형, 18형 예방

 

3. 9가
6형, 11형, 16형, 18형, 31형, 33형, 45형, 52형, 58형 예방

 

당연히 바이러스 유형에 대한 예방 수가 많을수록 비용은 올라가게 됩니다.

 

 

2가만 맞아도 자궁경부암 발병의 70%를 예방할 수 있으며, 4가는 90% 예방이 가능합니다. 또한 생식기 사마귀와 관련한 바이러스는 6형, 11형이므로 4가만으로도 자궁경부암과 생식기 관련 성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여성이 가다실 9가를 접종할 경우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은 '자궁경부암, 생식기 사마귀, 항문암, 질암, 외음부암'입니다.

 

 

HPV 예방 접종 비용

 

HPV 백신은 현재 비급여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예방 백신 주사 가격은 다소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가다실 4가의 경우 총 2회를 맞아야 하며, 가다실 9가는 총 3회의 예방접종을 받아야 해서 비용적인 부담으로 접종을 받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국가 예방접종 사업을 통해 HPV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 아래의 조건에 충족되어야 가다실 백신을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1. 지원 내용 : HPV 예방접종 비용 지원
2. 대상 백산 : 가다실 (HPV 4가 백신), 서바릭스(HPV 2가 백신)
3. 접종 대상 : 만 12세 여성

 

만 12세 청소년 여성은 가까운 보건소나 지정 의료기간에서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위의 조건이 충복되지 않을 경우 본인 비용으로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비급여 항목에 해당되기 때문에 병원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예방접종 주사 가격에 차이가 있습니다. 

 

많게는 주사 1회당 10만 원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어 사전에 저렴한 비용을 찾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다실 4가

 

 

인유두종 바이러스 4가 백신인 가다실 프리필드 시린지 백신 주사의 평균 가격은 10만 원 내외로 형성되어 있으며, 최저가는 6만 원 초반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현재 기준으로는 분당서울대학교 병원에서 가장 저렴하게 예방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 가다실 4가는 2회 접종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평균 가격 기준으로는 2회 접종으로 접종비가 20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최저가 기준으로는 12만 원 초반에 받을 수 있습니다.

 

 

가다실 9가

 

 

안타깝게도 가다실 9가는 2021년 예방접종 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가다실 9가의 평균 가격은 20만 원 내외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최저가를 조회해보면 위와 같이 10만 원 초반에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가다실 9가 백신은 총 3회 접종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평균 접종비는 60만 원이며, 최저가를 적용할 경우 36만 원에 받을 수 있습니다.

 

집 근처 최저가 병원 조회해보기

 

아래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비급여 진료비 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