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 협착증 자연치유 가능할까?

척추관 협착증은 디스크 탈출증과 더불어 척추질환의 양대산맥입니다.

 

이 중 척추관 협착증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화현상으로 퇴행성 변화에 의해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면서 허리 통증과 함께 다리 저림 및 감각 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노화에 따른 퇴행성 질환에 해당하기 때문에 주로 50대 이후에 발생하며 걸을 때 허리보다 다리 쪽과 엉덩이 쪽 통증이 더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허리와 다리에 통증이 척추관 협착증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면 증상 여부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 치료를 시행합니다.

 

 

척추관 협착증 자연치유

 

간혹 척추관 협착증으로 진단을 받고 수술 또는 시술을 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회복했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척추관이 좁아질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통증은 크게 2가지입니다.

 

  • 직접적인 신경 압박
  • 염증에 의해 통증 발생

 

두 가지 중에서 수술을 받지 않고도 호전되는 경우는 염증에 의한 통증 발생입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노화와 퇴행성으로 척추관이 좁아져 압박이 발생하기 때문인데 자연적으로 커진 관절 돌기가 작아지거나 굵어진 황색 인대가 얇아지지 않습니다.

 

 

즉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것을 기대하는 자연치유는 어려울 수 있으며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예방 차원의 대응이 필요합니다.

 

 

 
 

※ 허리디스크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있어 척추관 협착증 역시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치료가 될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번 좁아진 척추관은 이전의 상태로 스스로 넓어지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자세교정부터 해야 합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구부정한 자세가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평소 똑바로 서서 허리를 곱게 펴고 걸을 때는 허리를 굽히거나 배를 너무 앞으로 내미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또한 가슴은 활짝 펴서 천천히 걸어야 합니다.

 

 

그리고 척추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신체가 무리가 가지 않는 수준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검사 소견상 척추관 협착증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 비수술 치료를 진행합니다. 치료가 두려워 치료를 미룰 경우 신경 손상까지 발생하면 회복이 상당히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에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등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며 통증이 느껴지면 통증 주사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하지만 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워지는 경우에는 시술 치료 또는 수술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