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좁쌀 두드러기 제거방법

얼굴 중에서 특히 눈 주변으로 좁쌀 크기의 두드러기 같은 게 생겼다면 비립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립종은 1~2mm의 좁쌀 정도 크기의 양성 종양으로 주로 눈가를 비롯하여 얇은 피부에 잘 나타나는 경향이 많습니다.

 

얼굴은 신체 부위 중에서 타인에게 노출이 잦고 인상을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만큼 얼굴에 좁쌀만한 두드러기 또는 여드림이 생기면 큰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건강상에는 문제가 없어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미용적인 측면에서 보기 좋지 않습니다.

 

비립종은 크게 원발성과 속발성 비립종으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후자는 특정 질환이 나타난 후에 발생합니다.

 

얼굴 좁쌀 두드러기

 

보통 처음엔 크지 않아 눈여겨보지 않다가 개수가 늘어나고 크기가 커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립종은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나며 특히 뺨과 눈꺼풀을 포함한 눈가에 발생합니다.

 

얼굴 좁쌀 두드러기 원인

 

가장 큰 원인은 화장을 하고 제대로 제거하지 않아 피부에 남아 있는 화장품과 피부 자극입니다. 원발성 비립종은 별다른 원인 없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나 속발성 비립종은 물집, 화상 등과 같이 피부 외상 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비립종은 세균 또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타인에게 옮거나 퍼지지 않습니다. 또한  염증이나 통증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건강상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비립종 제거 방법

 

선천성 비립종은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 자연치유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시간이 지나도 소멸되지 않고 오히려 크기가 커지고 개수가 많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보기 싫다고 섣부르게 짜내면 손톱의 세균으로 2차 감염의 위험이 크고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 비립종

 

또한 좁쌀만한 두드러기는 비립종이 아닌 '한관종'일가 능성도 있다. 한관종은 외관상 비립종과 비슷해 보이지만 잘 사라지지 않고 쉽게 재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한관종이란?

: 흔히 물사마귀라고도 불리는 피부 질환으로 2~3mm 크기로 오돌토돌한 모양으로 눈가 주변에 발생합니다. 비립종이 피지 또는 각질 덩어리가 피부 속에 쌓인 것을 말한다면 한관종은 땀이 나오는 통로가 과도하게 증식하여 생기게 됩니다.

 

피부과 치료

피부과에서는 비립종을 치료하기 위해 바늘을 이용해 구멍을 내고 면포 압출기로 내용물을 빼내는 시술을 합니다.

 

상황에 따라 탄산가스 레이저로 피부 병변을 태워 없애거나 병변에 구멍을 내고 압출기로 내용물을 빼내는 방식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비립종 레이저 치료

 

레이저 및 면포 압출기를 통해 치료를 받으면 상처는 약 1주일 정도 경과 후 아물게 됩니다. 해당 기간 동안에는 치료한 부위에 물이 닿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으며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면 됩니다.

 

치료 후 술을 마시면 회복이 더디고 염증 반응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일주일 정도는 금주를 해야 합니다.

 

비립종 예방하기

 

얼굴 좁쌀 두드러기는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고도 이후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비립종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1. 평소 화장은 깨끗하게 지운다.
  2. 각질이 생기지 않도록 세안한다.
  3. 눈가를 손으로 비비지 않는다.
  4. 보습제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다.

 

 

비립종 제거 비용

 

피부과에서는 개당 비용을 책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개당 3,000원에서 많게는 10,000원 정도의 가격이 책정됩니다.

 

시술 방식에 따라 비립종이 생긴 부위 전체를 제거하는 견적을 산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립종 제거 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