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아이 성조숙증 증상

성조숙증이란 평균 나이보다 2차 성징 반응이 평균보다 빨리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남아 기준으로 만 9세 이전, 여아는 만 8세 이전에 이차성징이 나타날 때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이차성징이 빠르게 나타난다는 것은 골 성숙으로 인해 최종 키인 성인 키가 감소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성조숙증은 여아가 전체의 90%를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남자아이 역시 성조숙증 증가율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성조숙증이 나타나더라도 통증을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으면 가볍게 넘어가기 쉬워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 아이 성조숙증

 

성조숙증을 조기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자녀 성장의 불균형으로 일생동안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성조숙증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치료해야 합니다.

 

남자아이 성조숙증 증상

 

만약 남자 아이 기준으로 만 9세인 초등학교 3~4학년 때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성조숙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 목젖이 나오기 시작
  2. 변성기
  3. 음모 및 액모
  4. 여드름이 생기고 피지가 분비되기 시작
  5. 고환이 커지기 시작
  6. 음경이 길어지고 색깔도 변화
  7. 땀 냄새가 나기 시작
  8. 머리 냄새(정수리 냄새) 발생
  9. 근육 발달

 

위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남자아이가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입니다. 남자아이 기준으로 사춘기가 찾아오는 시기는 만 12~13세입니다.

 

 

즉 정상적인 사춘기 연령보다 2년에서 4년 정도 더 빠르게 2차 성징이 나타난다면 성조숙증을 의심해보고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사춘기에 접어들면 성장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어 초반에는 키 성장을 촉진시키지만 2년 정도 지나면 성장판이 닫히면서 키 성장이 마무리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즉 성조숙증으로 사춘기가 남들보다 2~3년 빠르게 다가오면 면 그만큼 키 성장에 제한이 생기게 되면서 10~12cm 정도 키 손실이 발생합니다.

 

남자아이 성조숙증 치료

 

남자 아이 키재기

 

성조숙증 원인은 특정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가 50%, 별다른 원인이 없는 특발성이 50%입니다.

 

▶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

  • 대뇌 자체에 병소가 있는 경우 (20%)
  • 부신 피질 과형성 또는 종양 (25%)
  • 고환 종양 (5%)

 

위와 같은 원인 질환에 의해 성조숙증이 나타나는 경우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면 특발성 성조숙증의 경우에는 성인 키가 작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성선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유사체를 28일(4주) 간격으로 주사 치료를 합니다.

 

만약 주사 치료 이후에 신장 증가 속도가 크게 저하될 경우 성장호르몬을 함께 투여할 수 있습니다.

 

 

※ 성조숙증 치료를 받는 중에는 성장 속도가 사춘기 이전과 같이 느려집니다. 하지만 더 오랜 기간 키가 자라기 때문에 최종 키는 더 크게 됩니다. 만약 치료를 중단하게 되면 3~6개월 후에 다시 2차 성징이 진행되면서 신체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추가로 보면 도움되는 글

 

아이 키성장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