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후성반흔 치료 방법

우리가 살아가면서 부득이한 사고와 외상을 한 번 이상은 겪게 되는데, 이때 피하기 신체 곳곳에 생기는 상처를 피할 수 없습니다.

 

외상, 화상, 수술 등으로 우리 피부가 상처를 입게 되면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아물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흉터가 부풀어 오르고 오랜 시간 동안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비후성 반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비후성반흔은 흉터로 인해 피부가 붉어지거나 핑크빛으로 남게 되는 경우로 멜라닌 색소의 감소로 하얗게 보일 수 있습니다. 신체 부위 중에서는 주로 가슴이나 어깨, 목, 등, 목 등에서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후성반흔이 생기면 외관상 좋지 않아 해당 피부가 노출되는 것을 꺼려하게 되는 등 콤플렉스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 병원에 내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후성 반흔 증상

 

비후성반흔은 정상 피부 조직에 비해서 두껍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초기에는 단단하고 반질반질한 표면을 가지며 붉은빛을 띠면서 주변 피부보다 튀어나오게 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은 켈로이드와 비슷해 헷갈리는 분들이 많은데 상처가 생긴 지 1년이 지나도 범위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상처 부위를 넘어서 정상 피부까지 침범한다면 비후성 반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후성 반흔 사진>

 

위의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비후성반흔은 일반적인 흉터와는 다르게 더 단단하고 피부 표면 위로 살짝 튀어올라와 입체적인 모양을 가집니다.

 

표면이 불규칙적이고 울긋불긋하며 간지러움증, 따가움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비후성 반흔 치료 방법

 

비후성반흔을 치료하기 위해서 과거엔 주사요법, 냉동치료요법 등을 주로 시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주사요법과 냉동요법은 치료를 받은 이후에 재발하는 경우가 있고 비후성반흔의 붉고 검은 색소를 치료하기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갑상선 수술 흉터(비후성 반흔) 치료 전후>

 

이러한 단점으로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치료 방법은 레이저 치료입니다.

 

레이저를 이용하여 과하게 생성된 진피의 섬유조직을 끊어주고 재생을 유도하여 피부조직이 다시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기 돕는 방식입니다.

 

단 레이저만 이용해서 비후성 반흔을 제거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최근에는 여러 가지 치료를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방식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1. 피부이식술

비후성 흉터를 제거한 후에 인조 진피를 이용하여 피부이식술을 시행합니다.

 

2. 주사요법

비후성 반흔 부위가 단단한 경우 스테로이드 물질을 주입하여 흉터를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실리콘시트 치료

흉터 부위에 실리콘시트를 부착하여 흉터가 단단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4. 레이저 치료

 

레이저를 쏴서 흉터에 엮여있는 조직을 끊어주고 피부가 재생하도록 도와줍니다. 흉터에 따라 울트라펄스, 프락셀 레이저, 필셀 레이저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병원 선택 요령

 

비후성반흔은 한 가지 원인보다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진단해야 합니다. 또한 한 가지 치료 방법만으로는 환자가 원하는 만큼의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적어도 3가지 이상의 솔루션 가지고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과 중에서 흉터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피부과라면 세 가지 이상의 치료 방식 및 솔루션 가지고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저 장비 역시 한대가 아닌 피부 재생과 관련된 여러 장비를 골고루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 흉터 치료 레이저 종류

- 레이저 토닝 : 흉터 및 색소침착

- 혈관 레이저 : 붉은 흉터

- 피부조직 재생 레이저

 

피부과에서 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어야 환자의 컨디션에 적합한 치료를 시행하여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래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흉터가 생겼다면 한 달 이내 치료를 받아야 흔적을 깨끗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처가 아물기 전에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흉터 제거를 해야 합니다.

 

레이저 치료는 2~4주 간격으로 반복적으로 진행해야 흉터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비후성반흔이 간지럽거나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지체하지 않고 피부과를 찾는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