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에 있는 물때 이해하기

물때 용해

공장 등에서는 물때를 청소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인산과 같은 산성 물질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염산이나 황산은 강한 산에 관을 부식시키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가정에서 주전자와 전기 주전자 내부에 쌓인 물때를 지우기 위해서 부엌에 있는 산성 물질인 식초, 레몬, 구연산 등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엄연 한 화학 반응입니다. 

 

추가로 지구상에 문제가 되는 산성비가 석불의 얼굴이 흐려질 정도로 녹이 스는 것은 잘 알려진 것입니다. 이것은 물때를 산성 물질을 이용하여 녹이는 것과 같은 반응입니다.

 

 

주전자의 물때 중독

이번 주전자의 물때 중독의 원인은 물을 끓이는 과정에서 화학물질이 복합 작용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때가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물때가 녹여지고 그것을 마시게 된다면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오이타 식품 생활 위생과에 따르면 이번 "주전자 식중독"의 직접적인 원인은 주전자 내부에 부착되어 물때에 수돗물에 포함 된 미량의 구리가 장기간 축적하고 그것을 이 산성의 스포츠 음료와 반응하여 녹아 내린 것이라고 말합니다. 

 

추가로 마신 스포츠 음료를 조사한 결과 1 리터당 200 밀리그램의 구리가 발견 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수돗물의 수질 기준은 구리 1mg 이하로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히 고농도 인 것은 틀림 없습니다. 그러나 구리 이외의 원인 물질이 없었는지는 알 자세한 분석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산성 음료 주의

이 사고를 계기로 주전자와 물통 등의 금속 용기에서 스포츠 음료 등을 마실 때 주의하도록 트위터 등에서 호소했습니다. 

 

금속 용기인 주전자와 물통은 산성 음료와 반응하여 금속 반응이 생기게 됩니다.

 

스포츠 음료, 탄산 음료, 유산균 음료, 과즙 음료, 비타민 C와 구연산을 포함한 청량 음료 등을 넣는 경우에는주의가 필요합니다. 

 

용기 내부에 녹이나 흠집이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장시간 불에 켜두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상술 한 바와 같이 식초 · 레몬, 구연산에서 주전자의 물때를 가끔 청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포카리 스웨트를 제조 · 판매하고있는 오츠카 제약의 친구가 말합니다.  금속 용기에 포카리 스웨트를 저장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스포츠 음료 용 물통이면 괜찮다고 말했다주었습니다. 

 

최근 물통 내부는 불소 수지로 코팅되어있는 것이 많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편으로 그 코팅 수지는 인체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는 우려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른 기회에 말씀을 전하겠습니다. 이번 주전자의 물때 중독 사고는 매우 드문 경우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과학 반응을 이해한다면 방지 할 수있는 가능성이 있었던 것처럼 느낍니다. 

 

그냥 주변에 화학 물질을 포함한 제품이 존재하고 있음을 감안해서 말하겠습니다. 신변의 생활과 과학의 거리를 좁혀야 한다고 통감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