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병 잠복기간 (종류별 잠복기)

성문화가 개방되고 인식이 바뀌면서 성매개 감염병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성병은 한 번만 감염돼도 치료약이 없어 평생 약을 복용해야 할 수 있으며, 본인도 모르게 상대방을 전염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성병의 경우 증상이 즉시 발현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짧게는 수일에서 수개월의 잠복기를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신체의 면역력에 따라 성병에 걸렸으나 외부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생식기에 피부 병변이나 분비물, 가려움증, 통증 등이 동반되며 뒤늦게 병원을 찾게 됩니다.

 

성병 잠복기

 

성병 잠복기간 (잠복기)

 

클라미디아

 

클라미디아는  감염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배뇨 시 통증이나 성관계 중 출혈, 성기 분비물이 비정상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클라미디아의 잠복기는 평균적으로 7일~21일 사이입니다.

 

 

임질

임질은 성적 활동이 활발한 20~30대 성인들이 흔히 감염되는 성병 질환으로 생식기나 입에 영향을 끼치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합니다.

 

남성의 경우 배뇨 시 통증, 고름과 같은 음경 분비물, 고환 통증과 붓기가 나타나며, 여성은 비정상적인 질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질의 잠복기는 대략 1~14일입니다. 보통 남성은 감염 후 2~5일 후에 인지하게 되며, 여자는 감염 후 10일 이내에 성병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매독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성병인 매독은 생식기, 직장, 입 등에 통증이 없는 궤양으로 증상이 시작됩니다.

 

성병 피검사

 

이 박테리아는 초기 감염 후 수년간 체내에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매독의 평균 잠복기는 21일이지만 증상은 10일~90일 사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헤르페스는 구강 포진이라고 부르는 1형과 생식기포진으로 부르는 2형으로 두 가지로 나뉩니다.

 

1형은 입과 입술 주위에 염증성 포진을 일으키며 두 번째 유형은 생식기 주변에 염증성 포진이 일으키며 피부 병변이 나타나게 됩니다.  헤르페스 감염이 될 경우 잠복기는 2일~12일입니다.

 

여성 헤르페스 1형 사진
<여셩 헤르페스 1형 사진>

 

평균 잠복기는 4일입니다.

 

 

트리코모나스

 

트리코모나스의 잠복기는 5일에서 28일입니다. 대부분 남성과 여성은 증상을 보이지 않지만 일부는 징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여성은 배뇨 또는 성교 시 통증, 생식기 발적 및 가려움증, 흰색에서 녹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색상의 악취가 나는 질 분비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남성은 배뇨 및 성교 중 성기 내부의 자극과 타는 듯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HIV

 

HIV는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의 약어로 AIDS로 이어질 수 있는 성 감염입니다.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2주~4주 정도의 잠복기를 가지며,  잠복기가 이후에 독감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에이즈(AIDS)

 

에이즈의 경우 감기 몸살과 같은 증상이 잠깐 나타난 뒤에 무증상 잠복기가 무려 10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감염이 되고 체내에 항체가 형성되기까지 6주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6주 이후에 에이즈 감염 여부를 검사해 볼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항체 형성이 6개월 정도가 지나야 형성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는 6개월 후입니다.

 

성병 검사 시기

 

관계 후 성병이 의심되어 바로 다음날 검사를 받으러 가는 분들도 있는데, 성병 종류에 따라 너무 빨리 검사를 받으면 확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성병 정밀 검사

 

▶ 즉시 확인 가능한 성병

- 트리코모나스

- 칸디다

 

▶3일 후 확인 가능한 성병

- 클라미디아

 

▶2~10일 후

- 헤르페스

 

▶ 4주(한 달) 후

- 매독

 

▶ 3주~8주 후

- 콘딜로마

 

▶ 6주 후

- 에이즈

 

성병검사시기는 잠복기와 다릅니다.

 

잠복기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이후에 특정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의 기간입니다. 하지만 성병은 증상이 표면으로 드러나지 않는 무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무증상 상태에서도 타인에게 감염을 시킬 수 있으며, 특히 성병은 본인뿐만 아니라 배우자와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즉 성병검사시기는 잠복기가 기준이 아니기 때문에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검사를 받아보길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