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초기 증상 간과하면 안되는 이유

통풍이란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관절 내 사이사이에 요산이 들어서면서 각종 질환이 발생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중년 남성이나 폐경기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사람에게도 발생하고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통풍이 일어나는 부위는 주로 '발등, 발목, 무릎, 손등, 팔꿈치'에 발생하지만 드물게 엉덩이나 척추, 어깨 등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가장 많이 발병하는 부위는 엄지발가락입니다.)

 

통풍은 스치기만 해도 통증이 발생할 정도로 통증 강도가 높은 질환인데,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통풍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9년 기준 46만 명)

 

통풍 증상

 

통풍 원인

 

통풍이 생기는 원인은 관절에 요산이 많이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요산은 신체가 퓨린이라는 물질을 분해할 때 생성되기 때문에 고요산혈증을 앓았던 사람이라면 요산 배출이 원할하지 않아 일반인 대비 통풍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게 증가합니다.

 

신체에 요산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위험신호는 아래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신체에 요산 수치가 증가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퓨린이 많은 음식류 섭취
  • 이뇨제 복용
  • 저용량 아스피린 복용
  • 갑상선 기능저하증
  • 신장 질환
  • 당뇨병
  • 고혈압 치료제 복용
  • 노화
  • 유전

 

 

위와 같은 요인으로 신체가 요산을 분해하지 못하고 축적되면 결정을 형성하면서 통풍이 나타나게 됩니다.

 

통풍 요산 수치

 

 
 

※ 퓨린 함유량이 많은 음식물

붉은 고기류, 조개류, 내장류(간, 곱창), 새우, 게, 랍스터, 정어리, 청어, 고등어, 멸치, 시금치, 버슷, 아스파라거스

 

※ 통풍에 좋은 음식

요거트, 브로컬리, 바나나, 체리, 비트

 

통풍 초기 증상

 

통풍이 생기기 전에 초기에는 별다른 증세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보통 요산 수치가 높은 교 요산혈증이 10년 가량 지속되는데, 이 때 요산수치를 관리하지 않을 경우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생하는 것을 급성 통풍성 관절염이라 하는데, 통풍 환자의 90% 이상이 엄지발가락 또는 아킬레스건 부위에서 시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통풍 원인

 

급성 통풍이 나타나기 전에 전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손이나 발이 붓는다.
  2. 통증이 생길 부위가 빨갛게 달아오름
  3. 통증이 생기는 부위에 열이 발생
  4. 통증이 생기는 부위에 가려움증 발생

 

위의 증상 이후에 본격적으로 통증 증세가 발병할 경우 생각보다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낮보다 움직임이 감소하는 밤에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 통풍이 처음 발생한 경우 1~2일 정도가 가장 통증이 심하며, 그 뒤로 통증이 사라져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일시적으로 증상이 사라진 것이고 요산 수치가 높은 상태가 유지될 경우 추후에 재발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통풍 초기 증상으로 위와 같은 증상이 반드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급성 통증 관절염이 나타날 경우 증상은 1~2주 정도 유지되다가 회복이 됩니다. 만약 2주가 지나도 증세가 회복되지 않는다면 통풍 결절이 일어나거나 관절이 파괴되면서 2차성 골관절염 등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1~2주 정도에 증세가 사라지기 때문에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는 분도 있는데, 통풍이 발생했다는 것은 이미 신체에 요산 수치가 정상 범위를 초과했다는 뜻이기 때문에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통풍 예방 방법

 

통풍이 걸린 사람이라면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관절 부위에 얼음찜질을 자주 해서 요산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통풍에 효과적인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통풍이 덜 발생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 개선

 

1. 퓨린이 적은 음식(계란과 함께 치즈, 우유 등 유제품) 섭취

2. 야채, 과일 섭취

3. 퓨린이 많은 버섯이나 시금치 삼가하기

4. 퓨린이 많은 고기류와 생선류(멸치, 고등어, 정어리) 삼가하기

 

 

생활습관 개선

 

1. 비만인 경우 체중 관리

2. 과식, 과음하지 않기

3. 특히 맥주 마시지 않기

 

요산 수치 내리는 방법

 

일상생활에서 요산 수치를 내리는 가장 쉬운 방법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요산은 신장을 통해 배설이 되는데, 물을 많이 마실 경우 소변을 통해 요산이 배설되면서, 요산 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통풍 물 섭취

 
요산은 소변을 통해 65%가 배출되며 나머지는 대변 또는 땀을 통해 배출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